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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 색 소리의 씨앗 황종(黃鍾)

한스타일 | 2015.07.23 17:19 | 조회 1911 | 추천 0

노란 색 소리의 씨앗 황종(黃鍾) 


율려와 황종


다음 글은 이성환 저 ‘주역의 과학과 도’의 107쪽에 있는 글이다.




소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높고 빠른 템포의 음악을 들으면 사람은 흥분하고 낮고 느린 템포의 음악을 들으면 사람이 조용해 진다. 음의 높고 낮음, 빠르고 느림을 역경의 이론에 맞추어 한 번은 높고 한번은 빠르게 한번은 느리게 혹은 한번은 낮고 빠르게 한번은 높고 느리게 하는 식으로 우주의 변화 원리에 맞추면 아름다운 음악이 되고 그 높고 낮음 바르고 느림의 질서가 없으면 시끄러운 소리가 된다.


인체의 생리는 우주의 원리에 조응하기 때문에 인체의 생리가 본래 방향대로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는 시끄러운 소리를 들으면 그 소리가 사람에게 해롭기 때문에 사람들은 귀를 막고 도망간다. 아름다운 음악을 들으면 그것이 생리를 순조롭게 일으키기 때문에 사람들은 입장료를 내고도 달려와서 들으려 한다. 아름다운 소리는 인간의 생리 파동과 비슷해서 사람의 생리 활동을 촉진시키는 생명의 소리(陽)이고 시끄러운 소리는 사람의 생리활동을 거꾸로 일어나게하는 죽음의 소리(陰)이다


식물도 음악의 영향을 받아서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면 잘 큰다는 보고가 있다. 시끄러운 소리를 들려주면서 화초를 키우면 잘자라지도 못하고 꽃도 피우지 못하며 열매도 제대로 맺지 못할것이다. 번화한 거리의 가로수가 시들시들한 것은 매연의 영향도 있겠지만 소음의 영향일수도 있다. 태아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었더니 그들의 IQ가 음악을 들려주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서 높게 나왔다는 보고도 있다. 6세 이전의 아이들 역시 모차르트 음악을 들려주었더니 IQ가 높아졌다는 보고서가 얼마전 중국에서 발표 됐다.


소리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잘 연구해서 약을 만들듯이 음악을 만들면 정신질환은 물론 기질적인 질환까지 치료할 수 있다. 실제로 아직 미흡하기는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두통이 있을때는 음악 통증이 있을 때 듣는 음악 등 질병을 치료하는 음악이 제품으로 팔리고 있다. 


질병은 음양의 밸런스가 깨져서 생긴다. 인체의 생리는 어느 한도 내에서 한번은 음이 양보다 많았다가 한 번은 양이 음보다 많았다 하면서 계속 밸런스를 유지한다. 이러는 중에 음만 계속되고 양이 회복되지 않거나 양만 계속되고 음이 회복되지 않으면 병이 되는 것이다. 양이 회복되지 않을 때 양의 속성을 가진 음악을 들려주고 음이 회복되지 않을 때 음의 속성을 가진 음악을 들려주면 음양의 균형이 회복되면서 치료 될 수 있다.


그 방법은 귀의 고막을 진동시켜 귀에 자극을 주거나 직접 해당되는 인체의 분자나 세포의 진동을 공명시켜 생리작용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음악이 고막을 진동시키면 전기적인 신호로 바뀌어 뇌에 전달되고 뇌는 그것을 해독하여 감정을 일으키고 신경과 내분비 계통을 통해 신체에 반응을 일으킨다. 음의 속성을 지닌 음악은 인체 생리의 음의 작용을 발동시켜 병이 낫게 한다. 열이 나고 머리가 아프고 혈압이 높은 정신적으로 흥분된 양적인 병이 생기면(교감신경이 흥분)음적인 작용(부교감신경이 흥분)이 일어나서 음양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음적 작용이 약할 때 음적인 음악을 들려주면 음이 회복되면서 병이 낫게 되는 것이다. 배가 차갑게 아프고 맥박이 느리고 혈압이 낮고 정신적으로 억압된 음적인 병도 양적인 음악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것은 질병을 음악으로 치료하는 예이고 사회의 질병도 음악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음양이 조화된 음악을 들려주면 사람들의 마음이 조화되고 안정되게 된다. 성당에서 들려오는 파이프오르간의 신성한 음악을 들으면 도둑질할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 영화를 보면 평화로운 마을에 무슨 일이 생길 때는 사람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는 음정과 리듬이 조화되지 않은 음악이 흘러 나온다. 높은 음과 낮은 음이 급격하게 변하며 템포가 급격하게 변한다. 이런 음악은 음악의 균형이 깨진 음악으로 사람들은 불안정하여 어찌할바를 모르고 갈팡질팡하게 한다. 이런 음악이 유행한다면 사회가 병들고 혼란속으로 빠지게 되며 음양이 조화된 음악이 유행하면 사회가 안정되고 질서가 있게 된다.


지금 현대 사회의 음악을 살펴보자 젊은 이들은 강한 비트의 갱 음악인 랩을 좋아한다. 이 소리는 많은 사람에게 있어 병을 만드는 시끄러운 소리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음양의 조화가 없고 양이 많아 전쟁에 나가는 사람을 독려하는 듯한 음악이다. 양적인 젊은 사람을 극한적으로 공명시키기 쉬운 양적인 음악이다. 이런 음악이 유행하면 정신문화의 황폐를 가져온다. 고음을 내는데 능할수록 양이다.

지금 이 순간에 연주된 음들을 모두 종합할 수만 있다면 음에 속한 음과 양에 속한 음의 비율은 40:60 정도가 될 수 있다. 랩 음악이 우세한 것으로 보아 양의 속성을 가진 음이 음의 속성을 가진 음보다 많을것이다. 양의 파동이 음의 파동보다 많은것에서 우리 사회가 좀더 활동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음양이 조화되지 않은 불안한 사회이기도 하다. 주역을 잘 이해하고 음악을 잘 아는 사람은 어느 시대 어느 지역의 음악을 들어보면 그 시대 그 곳의 사회상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음양이 사회와 그 사회의 인간에 미치는 영향은 실제로 크다. 이것을 간파한 동양의 도사들은 음악을 매우 중요시 했다. 음악을 주역의 원리로 해석하는 학문을 율려(律呂)라고 하여 가장 높은 학문으로 쳤다. 율려는 현대말로 해석하면 파동학이다.

동양의 경전들도 현대의 학교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처럼 보는 순서가 정해져 있다.

사서와 역경을 포함한 삼경을 본 후 거의 마지막으로 모는 책이 율려에 관한 책이다. 율려를 잘 알면 음악의 파동을 통해서 나의 파동을 우주의 파동과 동조시킬 수 있고 –주문이 이런 목적으로 쓰인다-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고 나와 다른 사람의 병을 고칠수 있고 왕은 백성들을 착하게 만들어 국가를 잘 다스릴 수 있다.

동양에서는 왕조가 서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황종을 만드는 일이다. 황종은 피아노의 중심 건반처럼 음악의 중심음을 내는 종이다. 악사들은 모든 악기의 음을 이 황종음에 맞추어 조율한다. 황종은 음과 양이 정확하게 50:50의 조화된 음을 낼 수 있어야 한다. 이 황종의 음이 음이나 양쪽으로 조금이라도 치우치면 국가가 중심을 잃고 혼란스러워져 결국은 망하게 된다.

주역은 주나라 때 만들어진 역경이다. 흔히 역경이라 하면 주역을 말한다 그 당시는 음악이 통치 수단으로 쓰였기 때문에 음악을 역경의 이론으로 해석한 율려와 황종이 매우 중시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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