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과 가림토
훈민정음과 가림토 박달 김종호의 역사스페셜 - 한글날 특집 2009/10/05
자방고전(字倣古篆)의 수수께끼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훈민정음의 창제와 반포 당시 발표된, 이 문자의 꼴과 형체의 유래가 시대를 뛰어넘는 일대 수수께끼를 간직하고 있다. 실록의 원문을 자세히 살펴보자.
세종장헌대왕실록 제102권 세종25년(1443년)음력12월30일
이달에 임금께서 친히 언문28자를 지었는데 그 글자는 옛 전서체의 글자에서 본 따온 것이다 (是月上親制諺文二十八字其字倣古篆)
또 훈민정음 반포시 집현전대제학 정인지가 훈민정음의 해설서인 해례본 서문에서도 이 글자의 꼴과 형체가 어디에서 유래하였는지를 다시한번 밝히고 있다.계해년(세종25년 1443년) 겨울에 우리 전하께서 정음28자를 새로 지으시고, 간략히 예의(例義)를 들어 보이시고 이름을 훈민정음이라 하셨다. 이 글자의 꼴과 형체는 옛 전(篆)자에서 본 뜬 것이다.(癸亥冬我殿下創制 正音 二十八字名曰 訓民正音 略揭 例義以示 象形而字倣古篆)
전(篆)자란 전서체로 쓰인 글자를 말하는 것으로써 중국의 주장에 의하면 대전(大篆)과 소전(小篆)이 있다. 대전은 주나라(bc1046년~)의 태사 주(籒)가 창작하여 주문(籒文)이라고도 하고, 소전은 진시황의 승상이었던 이사(李斯)의 창작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훈민정음의 꼴과 형체가 중국의 전서체를 본떴다는 것인가? 전자란 연기가 공중으로 꼬이면서 올라가듯 꼬불꼬불한 모양이 특징이고, 직선과 원형을 바탕으로 하는 훈민정음과는 판이하게 달라서, 당시 대부분의 학자들도 중국의 전서체를 본 따왔다고는 믿지 않았기 때문에, 인도의 범자(梵字)를 본뜬 것이라느니(성현), 원나라의 팔사파(八思巴)문자에서 따왔다느니(이익,유희) 학자마다 제각기 다른 주장을 내놓게 된 것이다.
가히 시대적 수수께끼가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가정은 어떨까? 중국의 전서체가 아닌 우리 고유의 전서체가 존재하였다는 가정 말이다. 아니 이 가정 외에는, 우리 말을 나타내는 바른소리라는 관점에서 훈민정음 반포시의 형상이자방고전(象形而字倣古篆)을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다. 그렇다면 여기의 고전(古篆)이란 표현에는 우리의 고대국가에 전서체가 존재했다는 자주적 선언이 포함되어 있는 것일까?
가림토 출현
.....특히 고려말인 1363년 행촌 이암선생에 의해 쓰여진 <단군세기>에는 ... 우리의 고대문자인 가림토정음38자가 수록되어 있는 것이다.
가림토(加臨土) 정음38자는 bc2181년 3세단군이신 가륵단군께서 삼랑(三郞) 을보륵(乙普勒)에게 명하여 제정하신 고조선 문자이다. 가림토(加臨土)의 가(加)는 부족연합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림(臨)은 임한다 또는 다스린다는 의미이며, 토(土)는 흙이라는 뜻 외에도 고향, 뿌리등의 근본을 의미하고 있으니 가림토 정음 38자는 곧 ‘오가를 다스리는 뿌리가 되는 바른소리’라는 뜻으로써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훈민정음(訓民正音)과 거의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이 문자중 28자는 세종대왕이 창제하신 훈민정음과 문자의 꼴이나 형체도 꼭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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