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네이멍구 신석기 토기에 한민족 고유의 상투가?

한스타일 | 2015.07.29 20:12 | 조회 1758 | 추천 0

네이멍구 신석기 토기에 한민족 고유의 상투가?

 

 

동아일보 2012-09-24 

 

 

요하문명 유물 연구 5大 연합팀 홍산문화가 문명이라는 건 허구

   

 

5월 중국 네이멍구 자치구에서 발굴된 토기 인물상.

 

상투를 틀고 관모를 쓴 채 수행하는 모습은 한민족 고유의 특징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연구팀 제공3반가부좌를 틀고 앉아 입을 동글게 벌리고 호흡하며 수행하는 모습의 남자 인물상올해 5월 중국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에서 발굴된 이 토기 인물상으로 홍산(紅山)문화가 한민족의 문화임이 입증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이에 따르면 요하(遼河)문명을 대표하는 신석기문화인 홍산문화가 중국 문명의 일부라는 중국의 주장은 허구가 된다.

 

 

'환단고기 [삼성기 상하]' 편에 보면 환인과 환웅께서 주문 수행을 하셨다는 기록이 있다.

 

* 환인께서 바깥 일을 꺼리고 삼가 문을 닫고 수도하셨다. 주문을 읽고 공덕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렸다. [삼성기 상]

 

* 환웅께서 신령한 주문의 도술로써 환골케하여 정신을 개조시키셨다. [삼성기 하] 

 

 

인하대 대학원 융합고고학과를 비롯한 5개 대학 연합연구팀은 26일 인천 남구 인하대에서 동북아 고대 국제관계와 한민족의 선진 문화 역량을 주제로 동북아역사재단 학술용역 연구결과 발표회를 연다동북공정의 허구성을 밝히는 이 발표회에서 특히 주목을 끄는 부분은 네이멍구 츠펑(赤峰시 아오한치(敖漢旗)의 싱룽거우(興隆溝)에서 발굴된 토기 인물상에 대한 분석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높이 55cm인 이 인물상은 상투를 틀고 관모(冠帽)를 쓰고 있다상투는 한민족 고유의 특징이다상투를 틀 땐 정수리 부분의 머리를 밀었는데(필자주: 이걸 배코라 부른다. 학창시절 일부학생들이 선생님들의 두발검사에 반항한다고 머리를 빡빡 밀고 오면 배코로 밀었다고 말했던 그것이다. 상투를 튼 사람들-한민족-끼리의 싸움이 남북상씨름이다)이 인물상도 정수리 한가운데에 구멍이 뚫려 있다지금까지 홍산문화 유적에서 출토된 인물상들은 모두 모자를 쓰고 있는데 중국 한족의 문화유적에선 모자 쓴 인물상이 나온 적이 없다.

 

인물상이 수행 중인 종교 지도자의 모습을 하고 있는 데 대해 김연성 연구팀장(인하대 경영학부 교수)은 이 인물이 세속적 권력자와 제사장의 역할을 겸한훗날 고조선의 단군왕검과 같은 지도자급 존재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이는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곰 토템족 수행의 문화적 뿌리로 볼 수 있으며같은 시기에 중원지역에서는 지도자급 인물의 수행 모습을 묘사한 유물이 발견된 적이 없다는 것.

 

홍산문화(기원전 4700기원전 3000년 추정)는 1980년대부터 유적과 유물이 꾸준히 발굴되고 있다홍산문화를 포함한 요하문명은 만주에 흐르는 요하 주변에서 발원한 신석기·청동기 문명으로중국 문명의 기원인 황하(黃河)문명보다 1000년을 앞서는 것으로 추정된다중국은 요하문명을 중화문명의 발상지로 만들려는 중화문명탐원공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인물상은 그 과정에서 발굴됐다.

 

복기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 국학과 교수는 중국이 홍산문화에 관심을 갖기 전인 1980년대 초까지 홍산문화는 북방인들의 문화로 간주됐다며 이번에 발견된 인물상을 계기로 홍산문화가 다시 북방인들의 문화로 인식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자로 나서는 남창희 인하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중국 허난(河南성 하나라 이리두 유적과 고조선의 핵심 지역으로 추정되는 네이멍구 츠펑 시의 하가점(夏家店하층문화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조개화폐를 토대로당시 하나라보다 고조선이 선진적인 국가역량을 갖췄을 것으로 추정한다남 교수는 하나라는 내륙 국가였기 때문에 바닷가에서 귀하게 채집되는 카우리(개오지·조개의 일종화폐는 해양세력이 유통시킨 화폐로 추정된다며 한민족은 신석기 시대부터 고래를 잡는 등 해양성이 강한 반면 하나라 유물에서는 해양활동의 흔적을 발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그는 또 국가 간 무역에 통용되는 기축통화를 공급하는 국가는 강대국인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공감
twitter facebook
5개(1/1페이지)
한국의 수행문화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 네이멍구 신석기 토기에 한민족 고유의 상투가? 사진 한스타일 +0 1759 2015.07.29
4 수행修行 문화 사진 한스타일 +0 1998 2015.07.24
3 태일太一문화 사진 한스타일 +0 1805 2015.07.24
2 선가의 최고 경전 참동계 한스타일 +0 2067 2015.07.21
1 위급한 상황에서는 `태을구고천존`을 외워라 한스타일 +0 2165 2015.07.21